CrossFit을 하려고 하는데…
크로스핏(CrossFit)이란?
요즘은 길거리를 걷다보면 어렵지 않게 크로스핏 프로그램 또는
크로스핏 간판을 볼 수 있다. 이왕 크로스핏을 배우기로 마음먹은
김에 아무곳에서나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면 될까!?
절대 안된다! 크로스핏은 바벨을 다루는 기술, 몸을 다루는 기술,
케틀벨, 줄넘기, 로잉, 덤벨 등의 수많은 테크니컬한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전문적이지 못한 Box에서 크로스핏 수업을
받는 것은 지극히 위험한 일이다.
CrossFit Box
CrossFit에서는 왜 박스 (Box)라는 호칭을 쓰이는 것일까?
대체적으로 운동을 하는 체육관은 “센터” 또는 “Gym”, “Fitness”라는 간판을 건다.
하지만 크로스핏터들에게 CrossFit Center, CrossFit Gym, CrossFit Fitness라는
단어 조합은 생소하기 그지 없다. 그렇다면 CrossFit + Box 조합은? 이건 친숙하다.
도대체 CrossFit 에게 Box란 어떤 존재인가?
다른 운동들과 달리 크로스핏 체육관은 크로스핏 Box라고 불린다.
박스(Box)는 상자라는 뜻으로 많이들 알고 있지만, ‘창고’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친절히 한국말로 번역하자면 CrossFit Box는 ‘크로스핏 창고’나 다름없다.
기존의 체육관에는 많은 운동기구들이 설치되어 있는 반면, 크로스핏 박스(Box)는 확 트인 넓은 공간과 높은 천장에 박스, 로잉 머신, 바벨, 플레이트 등이 차곡차곡 쌓여 있어 마치 창고를 연상케 한다. 크로스핏 창고라니 이름 한번 땟깔 안 나지만, 누구나 크로스핏 체육관을 들어서면 ‘창고?’라는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대번에
이해가 된다. 이래서 Box(창고) 구나…
하지만 Box(창고)라고 얕보지 말라. 확트인 공간이니 만큼 섹시하게 땀 흘리는 크로스핏터들을 운동 기구의 방해없이 마음껏 구경할 수 있다!
CrossFit Box
제대로 고르는 법
크로스핏 박스(Box)를 선택하기 전에는 반드시 체크해야 할 4가지 사항이 있다.
1. 간판 또는 표기부터 확인해라!
크로스핏 이름을 걸고 박스를 내려면 1년에 3000불이라는 돈을 지불하고 크로스핏협회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승인을 받은 박스에서는 크로스핏을 Cross 와 Fit이 합쳐진 ‘CrossFit’으로 표기할 수 있다. 반면 정식 크로스핏 박스가 아닌 곳은 Cross와 Fit사이에 띄어쓰기를 하여 Cross Fit 이라고 표기하거나, 한 단어처럼 Crossfit 이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한다.
2. 난 전망 탁 트인곳이 좋아?
진정한 크로스핏(CrossFit)을 하고 싶다면 이 점은 아마 포기해야 할 것이다.
크로스핏은 장비를 많이 던지게 되는 운동이다. 바벨을 들다가도 힘들면 아래로 던지고, 몸을 이리 뒹굴고 저리 뛰어야 하는 운동이 바로 크로스핏이다. 이로 인한 소음 등의 문제로 대부분의 크로스핏 박스들은 지하나 1층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는 답답하던데…라는 생각을 하겠지만, 명심해라! 걱정없이 마음껏 바벨과 몸을 던져가며 운동하는 것이 밖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한방에 내던져 버릴 수 있는 크로스핏의 또 다른 매력이다.
3. On ramp는 안하셔도 됩니다… 장난해?
크로스핏 박스에 On Ramp 수업이 없다? 또는 권유하지 않는다? 이런 곳에서는 시작도 하지 말자! 크로스핏이 뭔지 모르는 곳이다. On ramp은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진입로를 일컫는 말로, 크로스핏에서는 입문을 위한 길잡이 수업을 On ramp라고 한다.크로스핏 박스 어디를 가든 크로스핏을 정식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On ramp을 짧게는 4번 길게 2주정도 실시한다.
나는 운동 좀 했는데 On ramp 없이 바로 크로스핏을 들으면 안 될까?
운전 연습만 열심히 하면 실전에서 차 사고를 줄일 수 있을까? 아니다.
아마도 교통 표지판이나 신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사고가 잦을 것이다.
물론 이론만 빠삭하다고 해서 운전을 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중요한 것은 이론과 실기를 모두 탄탄히 쌓는 것이다. 크로스핏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룹으로 진행되는 크로스핏 수업에서 사고없이 원활하게 수업을 이해하고 따라가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크로스핏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on ramp 수업이 필수적이다. 이런 on ramp이 없거나 권유하지 않는다고?
‘그곳은 당신을 호객님으로 생각한다.’에 뚜리파 손모가지를 건다.(응?)
4. 헬스장에 가면 헬스머신 또는 기구를 확인하듯이 장비를 확인해라!
크로스핏은 몇 백가지의 운동을 매일 다르게 조합하며 전신운동을 한다.
그럼 장비들도 몇 백가지일까? 그건 아니다. 그러나 정식으로 크로스핏을 배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장비들이 있다.
물론 그 외에도 크로스핏에서는 다양한 기구들이 사용된다.
그러나 크로스핏을 즐기는 데 있어, 이 정도의 장비를 갖추고 있는 곳이라면 크로스핏을 제대로 배우고 즐길 수 있다.